햇살론대출 자격조건 - 재직기준, 소득금액, 신용등급

    햇살론대출 자격조건

    햇살론은 직장인뿐만 아니라 사업자, 프리랜서, 그리고 창업예정자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재직 확인이 가능하다면 비정규직 파트타이머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직군에 따른 대출자격의 차이는 없지만 약정 내용은 다릅니다.

     

    급여를 받고 근무하는 급여소득자는 생계자금을 신청할 수 있고, 사업소득자는 운영자금, 창업예정자는 창업지원자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자금마다 최대 이용한도는 각 1,500만 원, 2,000만 원, 5,000 만원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목차

     

    재직 기준

    3개월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한데, 반드시 동일한 직장이거나 사업체가 아니어도 됩니다.

     

    예를 들어서 한 달 전에 이직을 해서 현 직장 재직기간이 1개월이더라도 이전 직장의 경력이 2개월 이상이어서 총 3개월 이상의 재직 기간을 충족한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단순히 3개월 이상 일을 했다고 무조건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최근 3개월간의 소득을 증빙해야 하기 때문에 급여를 3회 이상 수령해야 합니다. 직장은 바뀌더라도 일의 연속성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

     

    4대 보험 미가입자라고 신청을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가입되어 있다면 서류 준비가 조금 더 수월하겠지만 미가입자도 당연히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준비서류가 조금 달라집니다. 소득금액 증명원, 급여통장, 급여내역서 등으로도 소득을 증빙해야 하며, 재직증명서도 준비해야 합니다. ​

     

    소득금액과 신용등급

    햇살론대출 자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전제할 것은 연소득이 4,500만 원을 초과하면 신청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부양가족이 많을 경우 신청이 가능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제한대상에 해당한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반면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라면 신용등급에 구애받지 않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1~10등급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연소득이 3,500만 원을 초과한다면 6등급 이하의 저신용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은 금융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상품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조건이 좋지 못한 분을 대출자격에서 더 우대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입니다. ​

     

    햇살론대출

    • 생계자금 : 최대 1,500만 원
    • 금리 : 7%~10%
    • 상환기간 : 3년 또는 5년 중 택일
    • 상환방법 : 원금균등분할상환
    • 연체이율 : 약정금리 +3%
    • 중도상환 수수료 : 없음
    • 기타 수수료 : 서민금융진흥원 보증료 연 2%

    참고사항

    햇살론대출자격은 서민금융위원회의 자체 등급이 기준입니다. 이것은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NICE 신용정보의 등급과 동일하게 나올 수도 있고,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NICE등급은 7등급인데 자체등급은 5등급으로 나오는 등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등급 때문에 포기하지 마시고 반드시 상담을 통해서 정확한 가능 여부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연체에 관련된 내용으로 모든 신용대출이 그렇듯이 햇살론도 신청일을 기준으로 타 대출이나 카드값 등을 연체하고 있다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최근 90일 이내에 10일 이상의 장기연체를 4회 이상 한 경우와 단기연체 10회 이상인 경우 역시 결격사유가 되어 승인이 거절됩니다.

     

     

    소득에 비해서 빚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본인의 소득에서 부채 상환 금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하는 DTI(Debt To Income)가 40%를 초과할 경우 신청이 제한되며, 이용할 수 있는 한도 역시 기존 부채 내역을 따져보고 해당 비율 안에서 승인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대출이라는 것이 신용등급이 낮다면 금리가 높게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서민을 보호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상품이기 때문에 금리가 아무리 높게 나와도 연 10%를 초과하지 않습니다. 대부업체 등에서 연 20% 이상의 고금리 상품을 사용 중이라면 대환을 하기에 유의미한 이자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확인하신 것처럼 햇살론대출자격은 까다롭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심하셔야 할 것은 이러한 상품의 취급이 불가능한 대부중개업체 등에서 허위 광고로 상담 신청을 받고 있으며, 결국 고금리 대출을 받게 유도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들 꼭 유의하셔서 건전하고 현명한 금융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