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신용대출 준비서류 및 필요서류


    요즘 경기가 어렵다 보니 가계대출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빠듯한 월급에 여기 저기 들어갈 돈은 많고, 대출을 안 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우리가 돈이 필요할 때 신뢰에 대한 근거로 관련 자료가 필요합니다. 이는 금융사를 비롯해 무섭다고 알려진 사채시장까지 별반 다르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최근 모바일을 통해 많은 부분 보급된 부분이 있겠지만 그 역시 건강보험공단 등과 연계되어 서류 검토를 진행하기 때문에 반드시 여신업무와 관련된 서류 준비를 잘해야만 합니다. 


    그럼 직장인이 신용대출을 받을 때, 준비해야 할 서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신원확인 서류

    신원확인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아주 간단합니다. 주민등록증 혹은 운전면허증을 준비하면 되며, 만약 분실이 되었을 경우 상황에 따라 여권도 가능하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가족관계증명서나 또한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 역시 금융거래에 있어 꼭 필요한 서류가 될 수 있겠습니다.


    해당 서류가 필요한 이유는 신변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것이며, 최근 이사 내역 및 가족관계를 통해 재무건전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재직확인 서류

    재직 확인 서류는 얼마나 안전하게 회사를 다니고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이며, 더불어 회사의 크기 또한 체크하는 이유는 재직의 지속성 여부까지 체크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공무원과 관련된 업종을 좋아하는 이유도 바로 이런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관련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재직증명서
    2.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위 서류는 4대보험 가입자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며, 만약 4대보험 미가입자의 경우 별도의 서류를 통해 재직 확인 서류를 준비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하지만 4대보험미가입자 직장인은 금융권에서 일반신용대출보다는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담보로하는 햇살론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소득확인 서류

    소득은 그 어떤 서류보다 중요할 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자금을 빌려줄 때 상환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만큼 월 소득이 어느 정도가 되는지 한도 책정에 있어 무척 중요하며, 그런 만큼 증빙할 수 있는 서류의 종류도 다양할 수 있습니다.

    1. 원천징수영수증 or 근로소득증명원
    2. 갑종근로소득세 영수증
    3. 건강보험 납부내역
    4. 통장 입출금 내역


    위 4가지를 기반으로 하여 금융사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 모든 서류가 가능하다고 한다면 가장 많이 인정받을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물론 이 밖에도 신용등급이나 부채비율 등이 대출 진행에 있어 중요하게 적용될 수 있겠지만 위 서류들이 제대로 구비되지 않는다면 그 어떤 조건이 좋더라도 진행이 힘들 거라 생각됩니다.


    “대출상담 거절당할까 봐 두려운가? 왜?”

    홈쇼핑에서 상품을 할부로 살 때를 생각해보세요. 우리는 고객이기에 당당합니다. 상품 할부 자체도 어떻게 보면 카드 빚이 아니던가요? 대출을 해 주는 은행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고객으로서 대출이라는 상품을 홈쇼핑의 제품처럼 구매할 뿐입니다.

    그리고 은행은 고객인 우리가 대출이라는 상품을 사 주었을 때, 이자 수입으로 먹고살고 있습니다. 오히려 은행은 상품을 팔기 위해 고객인 우리의 대출상담 자체를 감사해야 할 것입니다.

    어깨 펴고, 당당하게 상담받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