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상환방법 이자부담 대출계산기로 알아보기

    대출을 받음과 동시에 채무자는 원금과 이자를 갚아야할 의무가 생긴다.

    원금과 이자를 갚는 방식은 크게 세가지가 있는데, 상환방식에 따라 장단점이 있으니 대출을 받기 전에 한번쯤은 미리 생각을 해보자.

    상환방식 용어에 모든 답은 있다.

     

    스토리야 금융정보
    글, 사진 및 이미지 CopyLeft(C)균탱이
    CopyLeft(C)는 저작권의 반대 개념으로 모든 것을 공유한다는 뜻이다.
    본 블로그의 모든 정보의 정확도가 100% 일 수는 없지만, 콘텐츠 복사 또는 가공을 허용한다.

     

     

     

    예를들어 원금 일천만원(10,000,000원)에 대출금리 5%, 대출기간 1년(12개월)을 적용하였을 경우를 생각해보자.

     

    1. 만기일시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방식은 만기 전에는 이자만 내다가 만기에 원금 전체를 갚는 방식이다. 만기에 일시 모든 금액을 상환하겠다는 뜻이다.

     

    2.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

    원금균등분할상환은 상환원금은 매달 일정하고, 남은 잔액에 대해서 이자가 부과된다. 한마디로 매달 똑같은 원금을 내면서 이자는 줄어드는 방식이다. 원금을 균등하게 분할상환하겠다는 뜻이다.

     

    3.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원금과 이자를 합쳐 일정한 금액을 갚는 방식이다. 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을 균등하게 분할상환하겠다는 뜻이다.

     

    결과적으로 봤을 때, 원금균등분할상환>원리금균등분할상환>일시상환 순서대로 이자를 적게 내게 된다. 대부분의 은행권에서는 리스크를 감안하여 원금 또는 원리금분할상환을 많이 진행하는 편이다. 본인의 능력에 맞는 상환방법을 찾도록 하자.

     

    대출계산기 추천

    국민은행 대출계산기도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데, 필자가 강추하는 계산기는 바로 실생활계산기라는 어플이다.

    구글스토어에서 ‘실생활계산기’ 검색!

    이 계산기는 대출계산기 뿐만 아니라 일반계산기, 환율계산기, 건강계산기 등 그야말로 실생활에서 쓸 수 있는 별의별 계산기는 다 있다고 보면 된다. 이상 끝!

     

     

     

    “대출상담 거절 당할까봐 두려운가? 왜?”

    홈쇼핑에서 제품을 할부로 살 때를 생각해보자. 우리는 고객이기에 당당하다. 제품 할부 자체도 어떻게 보면 빚이 아니던가? 대출을 해 주는 은행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고객으로서 대출이라는 상품을 홈쇼핑의 제품처럼 구매할 뿐이다.

    그리고 은행은 고객인 우리가 대출이라는 상품을 사 주었을 때, 이자 수입으로 먹고 산다. 오히려 상품을 팔기 위해 대출상담 자체를 감사해 할 것이다.

    어깨 펴고, 당당하게 상담받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